7월 14일 라이브 방송
저녁 7시 / 금강선 진행
게임 내 전체적으로 방향성에 대한 고민
장기적으로 보았을때 여러므로 연결하여 살펴봄
개발사와 유저 입장에서 야기
엔드 컨텐츠 집중을 기조로 업데이트 진행
그 다음에 부수적인걸 신경 씀
1. 로드맵
- 3대장이랑 모여서 논의
- 전면적으로 수정하고 있는 부분들 있음
- 전반적인 방향에 대한 논의
2. 접근성
- 슈퍼 익스프레스로 각인 지원에 대해서 좋았지만 신규 유저 입장에서 카드에 벽이 높다.
- 세구빛 18각 마냥 주기엔 개발사 입장에선 불가능
( 왜냐 판매를 했고 시간을 소모했기 떄문에 )
노력에 대한 가치가 없어져 버리기 때문에 줄수 없다. :: 이건 맞지
- 일시적인 지원이나 완화는 필요하다고 생각함
- 인게임에서도 카드를 풀어야 할 거 같다
- 카드 경험치 같은 경우에도 공급이 적다
- 카드의 벽이 확실히 쎄다 우선적으로 케어가 필요할 듯
- 각인 4개 지원에 대해서 의견이 분분하다
( 지표를 좀 더 확인하겠다 / 5개 각인 지원 할 수도 있을거 같다 )
3. 피로도
( 카오스 던전 )
- 카오스 던전 1회로 줄이진 않을 것이다
- 위와 같은 컨텐츠는 반복이 지속적으로 진행되면 결과적으로 지루해진다.
- 이 부분에 힘들여봐야 잠깐은 좋겠지만 결국엔 같다.
- 추적 거리에 대한 내부 테스트 진행 중
( 대략 25% 정도 빠르게 완화 / 확실히 잘 모임 / 물약 소모가 늘어날순 있음 )
- 보상 추가 [ 카드(적정한 확률/확정된 건 없음/높은확률은 아닐듯) / 다른 종류에 보상 일부분 추가 ]
* 보상방 / 골드방 ( 의견 물어봄 )
- 카던 골드방 전체 골드 생성량에 3% 차지
- 개발사 입장에선 공급을 하지만 수요자 입장에서 득템에 느낌이 없다.
- 개편을 할 예정이다 ( 우선적으로 골드량 증가 )
- 골드 나오는 빈도는 회수할 예정 / 한번 나올때 많이 나오도록 해서 보상 감성을 바꿔가면 어떨까 함
- 카드나 실링 보상을 고민
( 가디언 토벌 )
- 기존 보상에서 보상 추가 예정
- 피로도를 줄일 것이다. ( 횟수 조정 자체는 확실함 / 주 3회 or 1일 1회는 미정 )
- 내부 정리 후 적용 예정
[ 위 내용 8월 2일 까지 개선 ]
4. 앤드 컨텐츠
- 여러분에 피로도는 앤드 컨텐츠에서 발생한다
- 피로도 상당 높다
- 상아탑 1~4관문에 대해서 긍정적인 의견이 많다 ( 관문 수에 대해 )
- 기존 컨텐츠 관문 수에 줄이기 ( 아브렐슈드 / 카양겔 :: 보상 같은 경우 유지 )
- 카멘 이후에 공급에 대해 여러 변화를 주어 빠르게 공급하려고 함
* 금강선 디렉터 생각
> 카멘 정도는 4관문
> 아브는 6관문 잘못 되었다 ( 설계 )
> 발탄 2관문은 좋았다
> 비아 3관문은 트라이 시간이 확실히 늘긴한다
> 관문에 개수에 대해서 타협이 필요하다 ( 굳이 4관문으로 계속 갈 필요 없을거 같다 )
> 적정하다고 생각되는 관문 수는 3개 정도인거 같다
> 군단장 패턴화에 대해서 계속 같은 진행시 지겨울 것이라 변화가 필요하다
5. 보정 컨텐츠
- 시련 / 헬 무보정으로 변경 확정 ( 현재 있는 부분은 유지 / 추후에 출시 되는것에 적용 )
- 도비스 / 도가토 보정에 대한 고민중
6. 8월 2일 익스트림 발탄
- 헬 모드 기반 무보정
- 2가지 난이도 1580 / 1620
- 보상 있음
7. 오레하의 추억
- 혼자서 캐리 가능 했었다 ( 영웅 )
- 파티 플레이에 대한 즐거움
- 요즘 레이드에선 찾아보기 어렵다
- 추후에 콘텐츠에 대해 고민중이다
8. 정기선
- 굉장히 편하게 개선되었다
- 맵에서 바로 이동할 수 있도록 이동 / 준비중
9. 원정대 배틀 아이템
- 원정대화에 있어서 반쪽짜리
- 방법이 몇 가지 있고 좋은 방법 선택해서 수정 예정
10. 골드 획득 6회 제한
- 우선 체크 했다 하지만 보다 더 체크 해야된다
- 인플레이션 관점에서 봤을때 현재 제한을 해제 시 큰일 날 것
- 해제 했을때 더 큰 이슈가 발생하면 해결이 더 어렵다
- 템 레벨 위 쪽 구간으로 갔을때 케어에 대한 고민
- 특정 주차 라인에 대한 해결 필요
- 정리가 되면 이야기 해줄 것이다
11. 원정대 레벨 확장
- 내부에서 이야기 나온 부분 없음
- 오래 되긴 함
- 논의 테이블에 올려두겠다
12. 영지 만찬
- 랜덤에서 선택 제작하도록 변경
- UX 정리가 필요
13. 캐릭터 슬롯 증가
- 소울이터 출시 시 증가
- 최대 슬롯 개수 6개 ( 현재 24개 -> 30개 )
14. 변신 캐릭터 스킨
- 로드맵 목록에는 존재
15. 로아온에서 말하지 못했던 부분
ㄱ. AOS 개발 X
ㄴ. 3차 각성
- 스팩이 굉장히 큼
- 또 하나의 성장 육성
ㄷ. 카제로스
- 군단장과 다름
- 아이디어 많다
- 보스전 형태도 변형 주려고 진행중
ㄹ. 심연의 루프
- 수직라인 한 부분 담당할 수 있을거 같다
- 미니게임 관련된 부분은 제외
- 전투 라인 위주
16. 시간제 컨텐츠
- 개선 의지 있음 고민중
17. 대왕오리 빡치는게 패치
- 젠 위치나 체력 빠르게 패치 할 것이다
- 금강선 조차 짜증났다
18. 핫딜 물품 공개
- 루테란 파티 예복
- 액세서리 아바타 (9종)
- 인형탈 아바타 (8종)
- 카드 패키지
- 페온 x 150
- 성장 재료 & 혼돌의 돌
- 카드 경험치 패키지
- 성장 재료 & 파편
[ 가격 전부 크리스탈 ]
사멸 세트 관련
- 레이드 패턴들이 악랄해 지고 있다
- AI 도 상향 되었다
- 이런 상황에서 여러 가지 생각들이 있다 ( 변화를 줄 예정은 확정 )
- 현재 확실한 것은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이 가능한것에 대한 체크가 필요하다
- 장기적으로 사멸 세트가 게임 운영에 어려움이 생길 것 같다
- 다른 세트 효과들에 대해서도 변화를 줘야 할 것 같다
삼족오 관련 추가 확인 내용 공유
- 퇴사자와 연락이 닿음
- 이 사태도 모르고 있음
- 아시아 문양이라 생각하고 아무거나 넣었음
- 의도는 없는거 확인
해외 서비스 아바타 손해 부분에 대해서 재차 사과
- 사과 의미로 수영복 아바타 한세트 + 무기 아바타 무료 제공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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